잉크가 남은 캐리어필름 리사이클의 과제
최근 플라스틱의 자원 순환이 진행되고 있어 머티리얼 리사이클이나 케미컬 리사이클율의 향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사 공법에서는 캐리어 필름인 PET 필름이 폐기물로서 나옵니다만, 처리 방법은 열 회수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머티리얼 리사이클을 실시함에 있어서, 캐리어 필름에는 PET 이외에 인쇄 잉크 등이 남아 있기 때문에 펠릿화가 어렵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처리나 펠릿화의 조건을 조정함으로써 캐리어 필름의 머티리얼 리사이클에 성공했습니다.
캐리어 필름 × 3D프린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캐리어 필름의 펠릿품과 3D프린터를 조합함으로써 실용적인 성형품을 제작했습니다.
3D 프린터 활용의 장점으로는 복잡한 형상도 조형 가능하며, 또한 금형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금형 제작시의 비용과 에너지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컬러 마스터 배치를 사용하면 재활용 제품에 화려한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제조프로세스를 목표로
환경 문제에 대한 대처가 중요시되는 가운데, 폐기물인 캐리어 필름을 펠렛화해,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성형품을 작성했습니다.
당사에서는 일회용 문화를 끝내고, 제품·재료와 오랫동안 함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번 소개가 그 첫걸음이 됩니다.
캐리어 필름의 머티리얼 리사이클에 대해서는, 환경 친화적으로, 재료의 보다 효율적인 이용을 생각해 리사이클할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문의 양식을 통해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머티리얼 리사이클의 실시를 향한 시험적인 대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