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IES

Material Recycle × CMF Design vol.2 | 사출성형으로 탄생한 독특한 미학

2024/10/28

SUSTAINABLE

캐리어 필름 재활용 문제 해결 및 재활용 재료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이 기사는 이전 게시물에서 소개한 주제인 사용이 끝난 캐리어 필름 재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의 두 번째 기사입니다.

전사 방식에 꼭 필요한 캐리어 필름은 PET 필름으로, 일반적으로 한 번 사용하고 폐기하는 일회성 플라스틱입니다. 당사의 전사 방식에서도 기존에 열회수(에너지 회수)에 국한되었던 상당량의 PET 필름이 산업폐기물이 됩니다. PET를 재활용 수지로 재활용하는 것은 폐기물 감소 및 자원 순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만, 인쇄된 캐리어 필름을 재활용하는 것은 비PET 재료인 잉크의 존재로 인해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전처리 및 펠릿화 조건을 조정하여 캐리어 필름의 재료 재활용을 성공적으로 가능하게 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재활용 PET 수지를 새로운 가치와 용도로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재활용 캐리어 필름 펠렛으로 독특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한 3D 프린팅에 대한 이전 실험에 이어 이번에는 소규모 생산 기술을 사용하여 독특한 성형 아이템을 생산하는 쪽으로 초점을 전환했습니다.

잉크가 남아 있는 캐리어필름 / 팰릿

캐리어 필름의 리사이클 × 소규모 사출 성형으로 독특한 미적가지

사용한 탁상형 사출성형기(몰드록®)는 사출성형이라는 플라스틱의 범용적인 성형기술을 탁상에 올려놓을 수 있을 정도의 컴팩트함과 간편함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양산시에 사용되는 대형 장치에 비해, 비용이나 제조시의 에너지 소비를 대폭 억제할 수 있고, 또한 소량으로도 가능 하다는 점도, 머티리얼 리사이클의 초기 단계에 적합한 프로세스가 되고 있습니다. 수지의 용융에 스크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복수의 색의 수지를 섞어 사용하는 마블조나 화려한 디자인 표현도 가능합니다.

이번 활동에서는, 머티리얼 리사이클한 펠릿의 약간 노란색의 맛과, 이 독특한 성형기의 특성을 살려, 대리석조의 펜트레이를 제작했습니다. 1점 1점 다른 플로우를 그리면서 아름답게 표현된 이 대리석 모양은, 일반적인 사출 성형기에서는 안정된 표현이 어렵다고 하는 것으로, 바로 머티리얼 리사이클이라고 하는 프로세스에 유래한 CM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를 안에 숨긴 제품의 모습은, 제품·재료를 보다 소중히 하는 기분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동일한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 유일한 팬트레이

지속가능한 제조프로세스를 목표로

사용이 끝난 캐리어 필름의 머티리얼 리사이클에 관한 대처의 제2탄으로서, 탁상형 사출 성형기(몰드 록®)를 이용한 리사이클 PET의 성형품을 소개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에 대해 다양한 기술을 결합하면서 재활용 가능성을 넓히고 싶습니다.
제3탄에 대해서도 게재를 예정하고 있으므로, 아무쪼록 기대해 주세요.

이번 대처로 제작한 펜트레이 샘플은, 「CMF DESIGN 2024」에도 게재하고 있습니다.

※본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머티리얼 리사이클의 실시를 향한 시험적인 대처입니다.

一覧へ
ページの上部へ